본문 바로가기
유학생활

유학생 미국 F-1 비자 발급 준비물 !

by 베짱미나 2022. 6. 24.
반응형

유학생 미국 F-1 비자 발급 준비물 !


안녕하세요 여러분 !! 놀러다녀 김미나 입니당 🥰
여러분은 요즘 제가 왜이렇게 놀러다니기만 하는지 아시나요 ~?
바로 !! 저는 한국에서는 학교를 다니고 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 8월달에 미국으로 나갈 예정이라 요즘에는 비자도 준비하며 한국 이곳저곳을 탐방하고 있답니다 ㅎㅎ 미국을 나가면 미국 유학 생활도 남길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 그래서!! 오늘은 제가 요즘 준비하고 있는 미국 F-1 비자 서류 및 준비물 정보를 공유하려고 해요 !!
저는 작년 교환학생 J-1 비자때도 유학원을 끼고 해서 요번에도 유학원과 함께 준비했는데요 ! 혹시나 혼자서 비자 발급을 준비하고 있으신 분들이 계실까하여 남겨봅니다 ㅎㅎ 시작할게요 ~☺️
(모든 서류는 원본으로, 6개월 이내에 발급된 서류여야 합니다. )


먼저 학생이 준비할 수 있는 서류들부터 발급을 수 있는 위치 별로 설명해볼게요 !!

 

영문 주민등록등본
영문 가족관계증명서

우리가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
바로 주민센터 입니다 !! 저는 1부씩만 영문으로 발급받았어요 ^^

영문 주민등록등본
영문 가족관계증명서


가실때 민증, 혹은 여권 꼭 지참하셔야하는 거 아시죠 ?? 저는 민증만들러 동사무소 갔을 때 같이 발급 받았어요.
저는 발급 비용으로 1400원 들었어요 !

영문 성적 증명서 & 졸업 증명서

저같은 경우는 고1때만 한국에서 고등학교 다니고 고 2때부터는 미국 고등학교로 교환학생을 간 케이스라 졸업 증명서가 없기에 고1때의 성적 증명서만 떼었어요 !!
여러분은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 또는 최종학교(학위)의 영문 서류 준비해가시면 될 것 같아요 😊
다니던 고등학교에 학생증만 지참하고 가시면 되요 ^^


오랜만에 고등학교를 갔더니 기억이 새록새록 하더라구요 ㅎㅎ
코로나시국때문에 특별한 추억은.. 없었지만.. ㅎ 그래도 오랜만에 친구들도 만나고 좋았어요 !!



영어 공인 시험 성적표

미국 대학에 진학 예정인 분들은 다들 한번씩은 치뤘을 영어 공인 시험의 성적표인데요 !
영어 공인 시험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국가에 사는 사람들이 영어 실력을 인증하기 위해 치뤄야하는 시험이에요 ㅎㅎ
저는 제일 악명높은 토플시험을 봤지만 토플 말고도 아이엘츠, 듀오링고 등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


토플 시험 성적표를 프린트하는 방법은 토플 ETS account -> 로그인 -> 점수보기-> 프린트/PDF파일 다운 순서입니다!
혹시 토플 공부하고 계시는 이웃분들 계시다면 화이팅 입니다 !! 저도 연습할때와 직접가서 시험 치루는 느낌은 또 다르더라구요 ㅜㅜㅎㅎ


I-20

사실상 제일 중요한 서류죠 ~ !!
I-20란 입학예정인 학교에서 보내주는 입학허가서와 같은 것입니다 ^^ 이 학생이 정말 미국을 공부목적으로 온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것이죠ㅎㅎ
I-20는 학교에서 이메일로 보내줘서 저는 그걸 프린트 했습니당 !
J-1때도 받아봤는데 정말 이 서류는 미국갈때도 꼭 챙겨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ㅎ


I-20가 저한테는 SEVIS fee 결제할 때 정보기입에 굉장히 도움이 많이 줬어요 ㅎㅎ
다들 SEVIS fee 결제할 때 옆에 끼고 있으시길 ㅎㅎ


미국 비자용 사진

매번 미국 비자를 만들때마다 새로 찍어야하는 비자 사진 ㅜㅜ 이유는 6개월 내에 찍은 사진만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정말 요즘은 비자사진 하나 찍는데도 돈이 많이 들더라구요 🥲
비자 사진은 한번쓰고 마는 사진이라서 저는 그냥 제일 저렴한 사진관을 선택했어요 !!
슬쩍 정보를 흘리면.. 홍익대에 있는 홍문관 지하 1층에 있는 곳이랍니다 ㅎㅎ 비용은 17000원 이였어요 !



여러분 미국 비자 사진은 5X5의 규격을 딱 맞춰주셔야해요 ! (물론 사진관에서 비자 사진 찍으러 왔다하면 규격 맞춰줘요 !)
또한 귀걸이 등은 착용하고 찍으면 안되요 ㅜㅜ 만약에 저처럼 피어싱이 많은 사람이라면 사진관에다 포토샵으로 지워달라고 하면 되요 !!
사진으로 한장, PDF 파일로 한장 필요하니 사진관에다가 요청하셔야해요 !


다음은 부모님이 준비해야하는 서류 입니다 !!

 

영문 은행 잔고증명서

F-1 비자 유학생은 보통 아직 학생인 경우가 많다보니 부모님이 준비하셔야할 서류들도 있는데요 !
은행 잔고증명서의 경우는 영문으로 은행에서 1부로 떼어오시면 됩니다 ! (USD로 학교에서 요구/ I-20 금액 이상으로 준비하셔야 해요!)


잔고증명서는 저희 아빠가 떼다 주셨는데 아침부터 줄을 엄청 섰다고 해요 !ㅜㅜ
저희는 학교에 입학원서 쓸때도 필요했어서 그대로 비자 준비할 때도 썼어용 ㅎㅎ


소득금액증명


이것 또한 저희 아빠가 떼어오셨어요 ! 세무서에서 뗄 수 있고, 1부만 준비해 주시면 되요 !!
주의할 점은 최근 3년으로 떼야 한다는 것 !!



재직자의 경우: 재직증명서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재직중인 회사에서 뗄 수 있습니다 !
영문 또는 한글 둘 다 가능해 저희는 편하게 한글로 뗐어요 ㅎㅎ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최근 1년의 것으로 떼야해요 !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명 + 부가가치세과표준증명

사업자등록증명과 부가가치세과표준증명은 둘다 세무서에서 1부씩 떼시면 되요 !
영문 또는 한글 둘 다 가능하고, 부가가치세과표준증명의 최근 3년으로 하지면 됩니다 ㅎㅎ

사업자, 재직자 둘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둘 중의 하나면 준비하시면 되요 😉


비자 신청 비용
  • 학생비자 신청 수수료- 비자 신청을 할때 수수료를 내게 되는데, 인터넷 뱅킹을 통해 납부할 수도 있고 은행에서 현금으로 지급하셔도 됩니다 ! 저는 쉽게 안내 받는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했어요 ㅎㅎ 비용은 160달러 입니다 ! (한국돈으로 20만원 정도)
  • SEVIS Fee- 가격은 350달러 (한화로 약 45만원) 이며, 송금/카드 결제 둘 다 가능합니다.




다들 필요한 정보 얻어 가셨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게요 !
다들 아디오스🦋

반응형

댓글